NHN 엔터테인먼트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참석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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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HN Entertainment TOAST팀의 개발 세미나에 참석하여 운영서비스 오픈, 자동화, 배치 작업, 로그 처리, APM, 디비, 모니터링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 특히, 운영서비스 오픈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며, 다량의 메일 발송, 자동 복구, 배치 작업, 로그 처리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고, 디비 관리와 모니터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서버 모니터링에는 평상시 사용률, 데몬 개수의 최대값과 최소값, 주기적인 수치 점검, 테스트 활용, 불필요한 알람 제거, 외부 연동 서비스의 건강 상태 점검 등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장애를 미리 예방하고,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과부하나 장애 발생 시에는 내결함성을 확보하고, 적절한 퇴보를 통해 제한된 기능만 동작하도록 하며, 중요 기능을 우선적으로 동작시키는 등의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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