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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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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옵저버 패턴은 발행자(Subject)와 구독자(Observer) 간의 일대다 관계를 통해 객체 상태 변화를 자동으로 전달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느슨한 결합을 통해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입니다. 예시로는 유튜브 구독 알림, 스마트폰 알림 기능, UI 버튼 클릭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 이 패턴은 발행-구독 모델과 유사하며, Subject는 Observer의 구체적인 클래스를 알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만 알면 되기 때문에 독립적인 변경 및 재사용이 가능하고, 시스템의 안정성과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옵저버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개방/폐쇄 원칙을 준수하며, Subject와 Observer 간의 결합도를 낮춰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입니다. 이를 통해 상태 변화를 즉시 전파하고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 이 패턴은 GUI 이벤트 처리, MVC 아키텍처, 소셜 미디어 알림 시스템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활용되며, 이벤트 소스와 리스너 간의 통신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모듈화된 코드 구조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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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분 분량
조회수 111
profile-imageStark
한 달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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